검색 SEARCH

#iamrata
#live_together

아이엠라타는 나와 우리, 그리고 다음세대가 더불어 사는 세상에 대해 관심이 참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관심들 말이죠. 이런 평화로운 오지랖퍼의 마음으로, 소소하지만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live_together를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번째 콘텐츠로 최근 에디터가 주목하고 있는 힙하지만 착한 카페들로 꼽아봤습니다.


요즘 “이왕 쓰는 돈, 의미 있게 쓰자!”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소비행위에도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녹여내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황사, 미세플라스틱 등 환경문제로 인한 불편이 계속되면서 이에 심각성을 느낀 소비자들의 성향변화가 크게 눈에 띕니다.

에디터 역시 요즘 물건을 하나 사더라도 성분이 좋고, 최소한의 포장을 추구하는 그런 브랜드들을 선택하곤 하는데요. 하물며 일주일에 두세번은 들르는 카페도 이왕이면 착한게 좋아 '좋은 일'하는 카페들을 투어 하고 있습니다. (카페는 일단 분위기가 좋아야하니) 힙함은 기본, 커피 한잔을 마시고도 의미있는 일을 한것 같아 기분 좋아지는 그런 카페들을 소개할게요.

  

얼스어스(Earth Us)

카페 마니아들 사이에선 이미 유명한 ‘얼스어스(Earth us)'. 이 카페에 들어서면 수상한 광경을 목격할 수 있는데요. 반찬통, 양은 냄비 등 카페를 즐기러 온 사람들과는 좀처럼 어울리지 않는 용기들을 들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얼스어스는 아기자기하고 감성 넘치는 인테리어로도 유명하지만, 이곳의 핵심은 환경을 생각하는 운영 방식에 있습니다. 플라스틱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냅킨 대신 손수건을 건내고, 포장을 원한다면 다회용 포장용기를 가져와야 합니다. 다소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매주 분리수거의 번거로움을 경험하는 에디터로서는 이 정도의 불편은 충분히 감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50)

  사진 출처. instagram@psb_coffeebar

피에스비(PSB) 커피바

힙스터들이 쏟아지는 성수동에 위치한 '피에스비 커피바(PSB Coffeebar)'는 겉으로만 봤을 땐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먼저 눈에 들어오는, 소위 ‘요즘 느낌’ 나는 카페입니다. 하지만, 이곳은 카페에서 나오는 쓰레기들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커피 찌꺼기를 활용해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아메리카노 한 잔을 만들고 난 후 약 99.8%의 원두가 커피 찌꺼기로 버려진다고 하는데요.

피에스비 커피바는 서울숲컨서번시와 파트너십을 맺고 커피 찌꺼기를 주 1회 서울숲 천연 퇴비장으로 보낸다고 합니다. 그냥 버려질 수 있는 쓰레기가 생명을 돕는 거름으로 변신하는 것이죠. 이곳에서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상품으로 탄생시키는 착한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 전시도 만나볼 수 있으니, '나는 착한 힙스터다'라고 손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러보길 바래요.

(서울 성동구 서울숲길 53)

  사진 출처. Instagram @slowforest

슬로우 포레스트(Slow Forest)

이번에 소개하는 카페는 에디터처럼 반려동물에게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주저 없이 '좋아요' 해줄 수 있는 카페 '슬로우 포레스트(Slow Forest)' 입니다. 삼청동에 위치한 슬로우 포레스트는 카페와 라이프스타일 샵 운영을 통해 얻은 수익금의 일부를 유기동물 구조와 치료, 재사회화를 돕는 일에 사용하고, 입양 전 거처가 필요한 유기견을 임시 보호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동물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2층에는 슬로우 포레스트에서 보호 중인 유기견들을 위한 놀이방과 독립된 방도 마련되어 있고, 정기적으로 입양제도 열린다고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길거리에 수많은 동물이 버려지고 있는 차가운 현실에 따스한 온기를 전하는 슬로우 포레스트. 내가 마시는 음료 한잔으로 유기동물들이 새로운 삶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마음이 풍성해 지는 멋진 공간이었습니다. 반려견 동반도 가능하다고 하니 올봄 우리 댕댕이와 함께 한번 들러보면 어떨까요.

(서울 종로구 삼청로5길 20)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